
- 백천계곡
- 태백산에서 발원한 옥계수가 해발 650m 이상의 높은 고원을 16㎞에 걸쳐 흐르면서 만들어낸 계곡으로 사시사철 백옥같이 희다고 해서 백천이라 불립니다.
- 열목어 서식처
- 백천계곡의 계곡물이 맑고 수온이 낮아 같은 위도상의 다른 지역에는 서식하지 않는 열목어가 서식합니다.
- 태백산 탐방로
- 병오마을에서 천제단으로 이어지는 연 장 6.5㎞의 탐방로입니다.
- 조록 바위봉
- 태백산 남동쪽에 위치한 1,087m의 봉우리로, 정상부 바위들이 조로록이어져 있어 뛰어난 자연경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(비법정탐방로)
- 현불사
- 불승족의 본산인 현불사(1980년 창건) 는 임진왜란, 관동대지진, 을미사면, 제2차 세계대전 등 에서 목숨을 잃은 58,00여 영혼을 달래기 위한 호국 영령 탑이 세워져 있으며 풍수지리상 대길지로 유명합니다
- 봉화 열목어 마을
- 석포초등학교 대현분교가 폐교되어 봉화군에서 새로운 관광자원개발을 위해 2013년 교육청으로부터 매입하여 조성되어 자전거트레킹 및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
- 태백산
- 경상북도 봉화군과 강원도 영월군·태백시 경계에 있는 산높이 1,567m이다. 설악산·오대산·함백산 등과 함께 태백산맥의 ‘영산’으로 불립니다.
- 국립 청옥산 자연휴양림
- 해발 800m, 이곳에는 수령이 100년도 넘는 아름드리 잣나무와 소나무, 낙엽송 등이 울창합니다.
기이한 모양의 바위와 하늘을 향해 쭉 쭉 뻗은 울창한 수목이 장관입니다.
- 국립 백두대간수목원
- 60만평에 이를 정도로 규모에서 볼 때 국내는 물론 아시아 최대 기존 산림을 최대한 보전하고 복원 및 조성을 통해 자연 생태를 유지하는데 주안점
- 달바위봉
- 해발 1,092m, 백천계곡 맞은편에 우뚝 솟은 바위산으로 푸른 산 속 위에 암석으로 된 봉우리가 달같이 둥실 떠 있는 데에서 산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